JLOG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강좌#2] text 내용 변경하기 본문
# 이전 포스팅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강좌#1] 첫 Hello World 어플 만들기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진행합니다.
! 목표
Hello World!의 메세지를 '안녕 안드로이드!'로 변경해보자
- MainActivity.java 살펴보기
package org.techtowm.hello;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 부모 클래스에 있는 onCreate() 함수를 호출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Hello World!라는 메세지는 setContentView와 R.layour.activity_main에 의해 나타남
}
}
원래 자바에서 시작점의 역할을 하는 Main 함수 대신 onCreate() 함수가 시작점의 역할을 한다.
- activity_main.xml 살펴보기
MainActivity.java에서 보았던 R.layour.activity_main과 activity_main의 이름이 비슷한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R.layour.activity_main은 activity_main.xml이 연결되어 하나의 화면을 보여준다.
오른쪽 위에 세개의 아이콘을 보면
왼쪽부터 XML을 고칠 수 있는 코드, 코드-화면, 화면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마우스로 'Hello World!' 메세지를 더블클릭 하고 오른쪽의 Layout 창에서 text 속성의 값을 '안녕 안드로이드!'로 변경해보자
오른쪽 위에 있는 실행 버튼을 눌러서 확인해 보면 'Hello World'가 '안녕 안드로이드!'로 변경된 것이 확인 가능하다.
## 이 글은 허락을 받아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을 참고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도서에는 더 자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이 되어 있어 도서를 참고하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 Do it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강좌#6] 뷰와 뷰의 크기 속성 이해하기 (1) | 2020.04.23 |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강좌#5] Java 코드 작성 기능 팁 (1) | 2020.04.22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강좌#4] 버튼 여러개 추가하고 전화 걸기/네이버 접속 기능 넣기 (1) | 2020.04.20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강좌#3] 버튼 추가 하기 / 메세지 띄우기 (1) | 2020.04.20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강좌#1] 첫 Hello World 어플 만들기 (4) | 2020.04.19 |
Comments